Home 뉴스 한일정상 신경전끝에 약식회담 … 강제징용배상문제해결 진전없어

한일정상 신경전끝에 약식회담 … 강제징용배상문제해결 진전없어

190

21일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중인 윤석열대통령과 기시다후미오일본총리가 약 30분간 약식회담을 가졌다. 

막판까지 성사여부를 알리지 않을 만큼 치열한 신경전끝에 2년9개월만에 회담이 성사된 것이다. 미리 정해진 의제는 없었으며 모두발언도 공개되지 않았다. 

대통령실은 <가시적 성과를 내기 위한 첫걸음을 뗐다>며 <만남 자체로도 의미가 있다>고 자평했지만, 이번에도 양국간 최대현안인 강제징용피해자배상문제해결의 대략적인 추진방향조차 합의하지 못했다. 

이런 가운데 윤대통령이 기시다총리가 머문 행사장을 방문하는 형식으로 만남이 이뤄지고, 한국취재진이 배제된 채 일본취재진만 윤대통령의 모습을 중계하는 상황이 벌어지면서 <대통령실이 너무 저자세로 임한 것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관계자는 <(이번 회동은) 일본이 호스트 국가로서 기시다총리가 윤대통령을 맞이했다>며 <(회담여부를 사전에) 공개하지 않기로 일본측과 합의한 상태에서 (일본기자들의 취재가) 벌어진 일이기에 제가 일본측을 비난하거나 비판할수 있는 입장은 아니다. 어떤 경위를 통해 그런 일이 벌어졌는지 일본측에 문의해볼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회담이 끝난후에도 회담내용과 관련한 한국측과 일본측의 입장차가 여전하다는 것이 확인되면서 논란과 비판이 잇따를 전망이다. 

이재명대통령실부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양 정상은 <핵무력법제화 및 7차핵실험가능성 등 북의 핵프로그램 관련, 국제사회와 공조>, <양국관계개선 필요성 공감>, <외교당국간 대화 가속화>, <정상간 소통지속에 의견을 함께했다>고 밝혔다. 

한편 일본정부는 <북에 대한 대응협력>, <북에 의한 일본인납치문제해결에 대한 윤대통령의 지지>, <1965년 국교정상화 이후 구축된 우호협력 관계에 기초한 미래지향적 발전>, <외교당국간 협의 가속화>에 의견일치를 봤다고 전했다.

Previous article한일외교장관회담서 강제징용해결방안 전달됐나 … 논란에 외교부 〈사실 아냐〉
Next article왜덕산 찾은 하토야마전총리 〈일본, 역사적 사실 부정말고 사죄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