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뉴스 일본, 사도광산 세계문화유산 등재 재추진 … 유네스코에 잠정추천서 제출

일본, 사도광산 세계문화유산 등재 재추진 … 유네스코에 잠정추천서 제출

176

일본정부가 일제강점기 조선인강제징용현장인 니가타현 소재 사도광산의 세계문화유산 잠정추천서를 유네스코에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NHK보도에 따르면 29일 일본정부는 잠정추천서를 프랑스 파리에 있는 유네스코세계유산사무국에 제출했다. 이후 유네스코와의 협의를 통해 필요한 사항을 보완하고 내년 2월1일까지 정식추천서를 낼 계획이다. 

앞서 지난 2월 일본정부는 처음으로 사도광산의 세계문화유산등재를 시도했지만 유네스코는 일본이 제출한 추천서의 자료가 미흡하다는 이유로 심사를 진행하지 않았고 일본의 등재시도는 불발됐다. 

그런데 일본정부가 사도광산의 세계문화유산등재를 재추진해 나선 것이다. 이번에는 유네스코의 지적사항을 보완해 추천서를 제출했다. 

일본정부는 정상적으로 절차가 진행될 경우 내년 심사를 거쳐 2024년에 등재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번 사도광산 세계문화유산등재 재추진과 관련해 마츠노히로카즈관방장관은 <사도광산의 세계유산등록 실현을 향해 관계지자체와 긴밀히 협의하면서 함께 전력으로 임해나가고 싶다>고 밝혔다.

나가오카게이코문부과학상도 <니가타현의 사도광산과 관계부처 제휴를 강화해 세계문화유산등록을 실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본정부는 사도광산 관련 추천서에 대상기간을 16~19세기중반으로 한정해 일제강점기 조선인들의 강제징용사실을 사실상 은폐했다.

이에 한국정부는 역사적 사실에 대한 충분한 기술없이 사도광산등재를 추진하는 것은 문제라는 입장을 밝혀왔다. 

이미 일본은 지난 2015년 또다른 조선인강제징용현장인 군함도 등을 <근대산업시설>으로 세계유산에 등재할 때 약속했던 조치조차 제대로 이행하지 않고 있다는 점도 지적된다.

한편 일본은 사도광산 등재에 반대하는 한국이 2024년 세계유산위원회의 위원국이 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세계문화유산등재여부는 21개국으로 구성된 세계유산위원회가 결정하는데, 규정상 위원국 3분의2 이상의 찬성으로 성립되지만 관례적으로 만장일치로 결정하기 때문이다.

Previous article일·독, 첫 전투기연합훈련 … 〈중국견제〉 명분으로 손잡은 전범국들
Next article미·일·호주 국방장관 〈중국에 맞서 방위협력 강화〉에 합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