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뉴스 제주시민사회, 후쿠시마원전 오염수방류계획 철회 촉구 1인시위 전개

제주시민사회, 후쿠시마원전 오염수방류계획 철회 촉구 1인시위 전개

142

일본정부가 후쿠시마원전 방사성오염수해양방류를 강행해 오염수방류가 점점 현실화되고 있는 가운데 제주에서는 오염수방류계획 철회를 촉구하는 1인시위가 진행되고 있다.

10일도내 14개정당, 단체가 모인 탈핵·기후위기제주행동은 <지난 1일부터 주제주일본총영사관앞에서 <핵오염수 방류반대> 1인시위를 전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일본정부가 오염수방류계획을 최종승인하고 이르면 내년 여름 첫 방류가 이뤄질 것이라는 일본정부의 방침에 대응해 긴급하게 시위에 나섰다.

이번 시위는 오는 30일까지 예정돼 있으며, 매일 오전 11시부터 1시간씩 진행된다.

제주행동은 <핵오염수방류로 한반도에서는 제주지역이 가장 먼저 피해를 받게 되는데 현재 공유되는 예측결과에 따르면 7개월 정도면 제주도해역에 핵오염수가 당도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며 <이로 인해 제주의 바다생태계는 물론 수산업, 관광산업까지 심각한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이런 상황임에도 일본정부는 제주총영사관을 통해 제주연구원이 핵오염수방류에 대한 대응방안을 연구한 것에 문제를 제기하며 핵오염수방류에 따른 인체영향이 없다는 몰상식한 주장을 하고 있다>면서 <일본정부가 얼마나 주변국의 우려에 기만적으로 대응하고 있는지 극명하게 보여주는 것>이라고 성토했다.

김정도실행위원장은 <이번 시위는 일본정부의 만행을 도민사회에 알리는 것과 동시에 오영훈도정이 보다 적극적으로 핵오염수문제에 대응할 것을 촉구하는 차원에서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일본정부가 주제주총영사관을 통해 잘못된 정보를 유통하며 제주도민을 기만하고 있다. 이에 대해서 총영사초치를 비롯해 보다 강력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일본원자력규제위원회는 지난달 22일 도쿄전력의 오염수방류계획을 정식으로 인가했으며, 이후 후쿠시마원전 인근 지방자치단체에서도 공사에 동의했다. 이에 따라 도쿄전력은 해저터널공사에 착수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