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뉴스 군함도탄광, 조선인강제노역 설명 없어 

군함도탄광, 조선인강제노역 설명 없어 

18

유네스코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일본탄광에 일제강점기강제노역을 당했던 조선인에 대한 설명이 빠져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21일 서경덕성신여대교수는 자신의 SNS에 최근 유네스코세계유산인 일본의 군함도탄광·다카시마탄광·미이케탄광 등을 둘러봤을 때 조선인강제노역에 대한 설명이 없다는 점을 지적했다. 

서경덕교수는 <세계유산 등재후 군함도 등 곳곳에 새로운 안내판도 많이 생겼지만, 여전히 <강제노역>을 알리는 문구를 찾아볼수 없었다>며 <앞서 일본은 2015년 메이지산업혁명유산이 유네스코세계유산에 등재될 때 조선인강제노역을 포함한 전체역사(full history)를 알리겠다고 약속했지만, 9년째 지키고 있지 않은 상황>이라고 성토했다.

일본 나가사키현에 위치한 군함도탄광은 지난 2015년 7월 유네스코세계문화유산에 이름을 올렸다. 군함도는 1940년대 조선인강제노역이 대규모로 이뤄져 열악한 환경에 수많은 조선인희생자가 나온 곳이다. 

이에 세계유산등재 당시 유네스코는 일본정부에 시설의 <전체역사>를 이해할수 있는 해석을 마련하라고 권고했는데, 일본이 국제사회와 약속한 사안은 지금까지 지켜지지 않고 있다. 

서교수는 <군함도를 소개하는 다국어안내서에도, 군함도투어를 담당하는 일본인가이드 역시 <강제노역>에 대한 언급은 전혀 없었고 오직 일본의 유산으로만 소개하고 있었다>며 <군함도투어를 진행하는 한 여행사는 군함도 관련 자체 캐릭터를 개발하는 등 관광객 유치를 위해 대외적인 홍보만 강화하는 모양새였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런 일본정부의 약속 불이행에 대해서는 국제사회에 더 알려야 할 것>이라며 <이번에 답사한 군함도탄광 등 세계유산시설현황 및 산업유산정보센터의 약속불이행자료를 한데 묶어 조만간 유네스코측에 고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